리더는 호기심과 용기를
가지고 비전을 제시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원들을
지속적으로 참여시키고 현실을
뛰어넘는 미래에 도전 해야 한다.
SO 56000 시리즈 표준은 ISO회원국에 소속된 전세계의 혁신 전문가들 (2024년 10월 현재 79개국의 전문가) 의 집단 지식을 바탕으로, 절차에 따라 수년 간의 토론과 합의 조정을 거쳐 탄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표준을 포함합니다.
ISO 56000 (기본사항과 용어) 표준에서는 혁신관련 기본용어 정의와 혁신관련 개념이 정의되어 있습니다. 또한 다음과 같은 8가지의 혁신경영 기본원칙이 제시되어 있으며 혁신경영 원칙은 혁신 활동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한 기초와 혁신경영시스템의 기초가 되며 혁신 활동의 성공적 요소가 됩니다.
리더는 호기심과 용기를
가지고 비전을 제시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원들을
지속적으로 참여시키고 현실을
뛰어넘는 미래에 도전 해야 한다.
현재의 경영은 실행의 효율성에
중점을 두지만 혁신경영은 새로운
아이디어의 창출과 실현에 둔다.
혁신을 위해서는 창의성과 실행이라는
행동의 공존을 가능하게 하는 문화적
바탕이 요구된다.
기회의 활용과 리스크 관리의
균형은 가치 실현의 가능성을 높인다.
포트폴리오 접근법의 적용은
확신을 갖게 하고 불확실성을
관리할 수 있는 탄력성을 구축한다.
조직의 혁신 성과는 프로세스에
달려 있다. 요소 간의 상호 작용을
측정하고 이러한 요소를 시스템으로
관리하면 조직의 학습, 효과 및
효율성이 향상된다.
혁신경영의 목적은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다.
가치는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파악하고 이해하며 만족 시키는
과정을 거쳐 실현된다.
혁신 활동의 방향은 목표와 관련
포부 수준을 기반으로 하며 활동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혁신 성과를
관찰하고 평가할 범위를
설정하는 데 사용된다.
혁신 솔루션의 개발은 명시적,
암묵적 니즈의 식별에 달려 있다.
통찰력을 식별하려면
다양한 지식의 원천을 활용한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아이디어와 솔루션에는 종종 구조,
프로세스, 역량, 모델 및 이에 따른 대응
능력의 변화가 필요하며 이의 필요성을
체계적으로 이해, 예측, 대응하는 능력은
필수적인 혁신 능력이다.
* 해당 상자를 클릭하면 내용이 보입니다.
ISO 56002 (혁신경영시스템 – 가이던스) 표준에는 다음과 같은 혁신프로세스가 제시되어 있습니다.
혁신 프로세스의 두 번째 단계는 개념 생성단계이다. 이는 미래의 제품, 서비스 또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로 진화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과정을 의미한다. 새로운 아이디어는 조직 내외의 다양한 출처에서 나올 수 있으며, 이를 창의 워크샵, 아이디에이션, 디자인 씽킹, 실험 등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여 생성한다. 개념 생성에서는 조직이 사용하는 방법과 프로세스에는 관련자의 기술과 역량,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 혁신 전략과의 연계, 활용 가능한 시간과 자원을 고려해야 한다.
혁신 프로세스의 네 번째 단계는 솔루션 개발이다. 이 단계에서는 검증된 개념들을 실제로 제품, 서비스 또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로 구현하는 과정이 진행된다. 솔루션 개발은 디자인, 기술적 구현, 시스템 테스트, 프로토타입 제작 등을 포함하며, 이를 통해 아이디어가 현실 세계에서 실행 가능한 형태로 변화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는 효율성, 기능성, 사용자 경험 등을 고려하여 최종 솔루션의 형상을 완성시키는데 중점을 두게 된다.
혁신 프로세스의 다섯 번째 단계는 솔루션 전개이다. 이 단계에서는 개발된 솔루션을 실제 시장이나 조직 내부에 전개하는 과정이 진행된다. 이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상용화하고 사용자 또는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을 포함한다. 솔루션 전개는 마케팅 전략, 판매 계획, 교육 및 지원 서비스의 설정 등을 포함하여 제품이나 서비스가 성공적으로 시장에 출시되고 채택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이 과정에서 피드백을 수집하고 조직이나 제품에 필요한 조정을 실시하여 전반적인 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혁신 프로세스의 세 번째 단계는 개념 검증이다. 이 단계에서는 생성된 아이디어들을 검토하고 그것들이 현실적이며 조직의 목표와 부합하는지를 평가한다. 검증은 특히 개념의 타당성, 실행 가능성, 경제적 가치, 시장 수요 등을 고려하여 이루어진다. 이를 통하여 가장 유망한 개념들이 선별되고, 이후의 개발 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 개념 검증은 혁신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전개를 위해 핵심적인 과정으로 작용한다.
혁신 프로세스의 첫 단계는 혁신 기회를 식별하고 포착하는 것이다. 이 단계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고 포착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 단계에서는 조직 영역 또는 서비스 및 제품 영역에서 혁신을 이끌 수 있는 기회를 식별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솔루션을 개발하고 검증하며 최종적으로 전개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기회 식별의 성공은 소비자 동향, 시장 트랜드, 연구, 제품 및 서비스 검토를 통한 통찰력을 얻는다. 기회는 조직의 요구와 열망과 연계되어야 하며 이전 비즈니스 활동에서 얻은 경험적 지식을 참고하여야 한다.